평생계획수립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생애주기계획

평생계획수립

평생계획이란 무엇인가?

평생계획이란 장애 자녀의 장래를 대비해 재정을 계획하는 것이다. 즉 부모가 살아 있는 동안에 장애 자녀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고, 또한 부모가 남긴 재산을 어떻게 안전하게 관리해야하는가 등에 관한 복잡하고도 어려운 과정을 말한다.

재산 계획은 재산의 규모에 관계없이 자녀들의 안녕과 지속적인 보호를 보장하기 위해서 세워야 하며 특히 부모 사후 장애 자녀의 평생 욕구를 충족 시켜주고 지속적인 보호를 위해서는 장애 자녀를 위한 평생 계획을 조기에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재산이 별로 없는 가정은 정부 혜택을 최대한 이용해서 자녀의 재정적인 욕구가 만족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장애 자녀를 가진 가정이 재산 계획을 세울 때 여러 가지 고려할 점이 많으나 대개 가족원의 욕구와 가정 형편, 자녀의 장애 정도와 장애 성격, 그리고 비장애 자녀의 연령과 성숙함이 고려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들에게 평생 계획 내용은 각각 다르지만 수립할 때의 몇 가지 일반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다.

1)평생계획은 단순한 재정과 법적 계획 이상을 포함한다. 다시 말하면 주거배치, 교육 프로그램, 고용이나 다른 의미 있는 활동, 여가 활동과 개인적 욕구 등 개인의 삶의 모든 주요 영역들에 초점을 둔다.

2)장애인 본인을 포함하여 가족, 전문가 등이 평생계획 수립에 공동 참여하여야 한다. 계획은 또한 본인이 원하는 사항을 최대한 반영해야만 한다.

3)평생계획은 평생 진행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이 의도된 목적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히 수정되어야 한다.

4)계획은 개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고려해야만 한다. 서비스, 법적 이슈와 재정적인 문제들은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