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유아기 아동의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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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3-03 00:00 조회6,320회 댓글0건본문
Kubler-Ross에 의하면 이 시기 장애아동의 가족은 장애에 대해 다음의 단계를 걸쳐 수용하게 된다(Kubler-Ross Cycle, 1969).
- 충격, 불신, 부정의 단계 : 죄책감, 수치감, 장애가 있음을 부인하고자 한다. 의료쇼핑. 진단을 수용하거나 필요한 지원 제공을 거부하기도 한다.
- 분노와 분개 : 도움을 주려는 이들에게 화를 내기도 하고 비장애아를 키우는 친구들에게 분개할 수도 있다. 진단의 정확성에 대해 논쟁을 벌일 수도 있다.
- 타협 : 장애가 없어질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하려 한다. 신과 협상
- 우울과 좌절 : 현실을 수용-슬픔, 아동의 결함만을 보고자 할 수도 있다.
- 수용 : 아동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아이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이와 같은 단계는 연속적이라기보다는 순환적이다(Howard, Williams, Port, & Lepper, 1997). 또한 장애영역 및 정도, 가족의 독특한 특성, 가족 하위체계의 강도(부부, 형제자매 등)는 부모가 수용 단계에 도달하는데 영향을 준다(Turnbull & Turnbu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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