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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경제 | 성인기를 대비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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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10-26 00:00 조회2,72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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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기 교육으로써 주거생활, 여가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을 위한 현재의 상태 및 내 자녀만의 특별한 상황을 파악하고 준비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준비를 위해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 내 자원이 함께 협력하여 장애학생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이러한 협력은 단순한 협력이 아니라 장애학생의 성인기 준비를 하는데 있어 필요한 요인들을 파악하고 그 파악된 요인들을 향상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것들이 현재 장애학생의 성인기 준비를 위해서 필요할까? 일반적으로 성인생활을 준비하는 발달과업으로 있어 언어-인지, 감각-운동, 정서, 통합대응의 네 가지 영역의 요인이 성인기 생활에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한다. 

1) 언어-인지
인지 요인은 장애학생이 성인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기술로 학문적이거나 고차적인 인지과정을 요구하는 기술보다는 생활중심의 인지 기술을 말한다. 여기에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 대화기술, 기능적 읽기 등이 해당된다. 장애학생의 인지 능력 발달을 위해서 학교 교육 이외에 가정에서는 표지판 읽기, 시간표 보기, 인터넷 검색하기, 일기쓰기, 등의 활동이 교육의 예로 활용될 수 있다.

2) 감각-운동  
감각-운동 기능은 성인 생활에 있어 자립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초 기능이며 특히 직업과 연관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감각 기능은 보기, 듣기, 만지기 등의 기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함께, 운동기능과 연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감각 통합이라고 하는 이러한 감각 연합과정이 직업에서 필요한 주요 기능 중의 하나다. 예를 들어 제조업 생산과정에서 세밀한 부품을 구분하고 조립하는 과정(전자부품)은 제조업 생산과정에서 가장 흔하기 쓰이는 기능인데 이러한 기능은 눈으로 본 것을 구분하여 정확한 위치에 위치하는 것과 깊은 연관이 있다.

운동기능은 인간 경험에 있어 매우 중요한데 아동의 발달이 이루어짐에 따라 눈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의 조절 능력과 같은 중요한 신경근육의 발달은 기본적인 학습 과제를 배우는데 영향을 미친다. 또 운동조절 능력, 균형, 강도 등은 사춘기와 성인기에 직업전 혹은 직업과제 습득에 영향을 미친다. 운동 기능에는 근력, 근육통제, 운동감각의 연합, 양손의 민첩성 등의 신경근육 발달과 연관되는 요인이 중요한 발달과제이며, 이러한 기능은 직업과 연관이 되어 작업인내성, 작업속도, 정밀부품의 감별, 근력과 같은 작업 요소의 기준이 된다.

감각 운동 기능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등산, 걷기, 뒤기 등의 기초체력 및 근지구력을 향상하는 운동이 필요하며 줄넘기, 후프 돌리기 등의 운동기능 연합을 위한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감각-운동기능의 향상을 위한 실내 활동으로는 퍼즐 맞추기, 칠교놀이, 테트리스 게임 등의 활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3) 정서  
정서 요인은 성인생활에 있어 대인행동 및 직업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이다. 특히 사회적 기능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 사회적 행동에 대한 단서의 포착 어려움 등이 사회생활유지 및 직업생활의 영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연구자들에 의하면 교육 및 직업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요인으로 충동성-욕구좌절, 불안, 우울-위축, 사회화, 자아개념, 공격성, 현실감 부재 등을 꼽고 있다. 최근의 사회적 상황 및 장애변화추세를 볼 때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성인기에 진입하는 장애학생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러한 요인에는 특수학급의 보편화로 인한 왕따문제의 직접적인 피해자가 되는 장애학생의 수가 증가한 것이 요인이 될 수 있다. 심한 위축 현상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어려움, 부적절한 타인 조종, 잦은 욕구 좌절로 인한 사회참여의 제한 등의 어려움은 직업과 연관되어서도 심한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정서요인의 지원을 위해서는 각종 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등의 각종 심리치료를 통하여 현재의 장애학생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문제를 즉각 해결해 주어야 한다. 

4)통합-대응 
통합대응요인은 장애학생의 일상생활활동, 대인-사회, 직업적응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말한다. 여기에는 주거생활기술, 신변처리기술, 일상생활기술, 학업기술 등을 포괄한다. 대부분 이 영역은 학교교육이 전담하고 있다. 그러나 주거생활기술과 연관된 몇 가지 기술들은 가정 내에서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 뇌성마비 청소년의 경우 변형된 형태의 방법이나 선별 적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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