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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경제 | 직업교육과정 운영 한계점과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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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8-06 00:00 조회2,22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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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교과의 직종은 취업하게 되는 직종과의 관계성이 낮고 직업 선택의 폭이 좁고 제한적임. 직종 자체가 낙후성과 편협성을 가지고 있어서 장애학생의 능력이나 흥미, 적성 그리고 부모의 관심이 부합되지 않음

 직업시장조사, 장애학생의 능력과 흥미, 적성, 교육가능성을 감안한 직업 교과 편성, 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 적용이 가능한 직종 개발을 위한 체계적 노력이 요구됨


2. 대부분의 직업교육이 교내에서만 이루어지고 있고 실제 직업환경에서의 강도 있는 현장 중심의 체계적인 교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서 졸업 후 성공적인 사회통합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역부족임

⇒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한 현장 중심 직업교육이 요구됨


3. 직업생활에 필요한 관련기술(사회성, 의사소통기술, 자조능력, 안전의식)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가 부족하여 직업현장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 취업을 가로막는 것이 작업을 못해서라기보다 동료와의 협조, 상사로부터의 꾸중, 스트레스 등 직업 외적 요인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아 특정 직종에 대한 기술 습득을 주요 내용으로 다룰 것이 아니라 직업 외적 요인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업 전/ 준비 교육의 내용에 좀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함


4. 직업교육은 초등부나 중학부로부터 진로개발에 대한 준비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고등부부터 시작되는 것이 중요한 문제이다.

⇒유치원과정부터 시작하는 전환교육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전환교육의 시작은 빠를 수록 좋으며 생애주기별로 다루어야 할 전환교육 로드맵이 필요함


5. 직업교육 및 훈련을 위한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다

⇒학생실태를 파악하여 수준에 적합한 기자재 설치가 요망됨. 각종 연수 등을 통하여 교사들이 기자재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것

6. 장애학생의 직업교육을 위한 전문직업교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 학교에서는 이론과 기본적 기능을 교수하고 산업현장에서 현장훈련 위주의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 현장훈련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요구됨

7. 특수학교가 고가의 시설․설비를 구비하고 있는데, 학생의 중증화와 기능저하로 이용율이 낮아 비용의 효율설이 떨어질 뿐 아니라 직업교육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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