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의 발달 > 청소년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생애주기정보

청소년기

보육교육 | 정체성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11-12 00:00 조회2,163회 댓글0건

본문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있어서 정체성의 발달은 장애와 동반되는 문제들로 인하여 곤란을 겪게 된다. 어떤 이들은 여분의 시간과 노력으로 그들이 할 수 있는 정열을 고갈시킬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연령에 적절한 활동에 소비할 수 있을 것이다. 동료와의 관계와 장애에 대한 역할 방식, 장애를 가진 사람의 무능한 역할 그리고 그들의 장애를 판단하는 환경 등에 대한 상황은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 장애를 확신하게 하고 수치심에 기반하여 정체성을 거부하게 한다.

인지적으로 청소년기는 복잡하게 상호 연결된 사회적 규칙과 기준에 대한 이해가 발달한다. 역사적으로 사람은 자신의 장애를 사회에서 그들에게 강요하는 한계의 원인으로 받아들여 왔다. 지지적인 환경과 긍정적인 정체성을 통해 그 한계들이 주로 내부적인 것보다 외부적으로 부여되는 것이라는 인식을 보다 잘 갖출 수 있게 할 것이다. 초기 연령에서 발달되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옳고 그름 정의와 불의에 대해 보다 풍부하게 넓혀진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은 장애를 가진 청소년이 사회적으로 부여된 능력주의를 받아들이는 것보다 불합리함을 인식하게 도와준다.

긍정적인 성적 자아의 발달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부분이다. 모든 젊은이와 마찬가지로 이것은 오늘날 대중매체와 주류 문화에서 제시하는 미와 신체적인 강함의 인위적인 표준과 맞지 않는 장애를 가진 젊은이에게는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성인의 역할 모델은 정상적인 성적 발달을 촉진하는 좀더 실제적인 이해와 사회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유사한 장애를 가진 성인이 없는 가족에서는 이러한 역할 모델을 가족 밖에서 찾을 필요가 있다. 부모와 다른 이들이 성인으로서 결혼을 하거나 다른 지속적인 관계를 이루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되면서 청소년은 자신을 성적인 존재로 보게 될 것이다. 성 관계에 대한 과보호나 회피는 청소년에게 그 자신이 성과 관계가 없는 중성 인식을 갖도록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성에 대한 지식은 일반적인 성에 대한 지식과 성에 있어서 장애가 갖는 특수한 문제점 모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청소년은 자기 탐험에 대한 기회가 필요하다. 덧붙여 성과 장애에 대한 집단적 교육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성-심리 발달을 도와 줄 수 있다.

어떠한 청소년들은 개인적인 보조자 의사 간호사 치료사 혹은 다른 사람과 친밀한 신체적 접촉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이들과의 친밀한 접촉의 증가는 청소년의 성적 발달을 증진하나 제한할 수 있다. 자라는 성은 이러한 사람들과의 접촉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청소년은 돌봐주는 사람에 대해서 로맨틱하고 성적인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만약 이들의 신체가 간호나 치료 검사 혹은 또 다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 의해 대상화된다면 이들은 자신의 신체를 성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장애를 가진 청소년(혹은 다른 연령에서도)은 이 약점을 이용할 수 있는 부양자나 다른 이들에 의해서 성적 학대를 당할 위험이 크다. 성적학대는 어떠한 연령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일을 막고 청소년들이 성적 판단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도록 훈련하는 것은 개인의 성적 성장에 중요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