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에서 18세 > 청소년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생애주기정보

청소년기

기타 | 12세에서 18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5-22 00:00 조회2,921회 댓글0건

본문

개인의 삶에 대한 의미와 개성에 대한 연구는 청소년기의 생활에서 주요한 요소들이다. 사춘기에는 신체적, 감정적 그리고 사회적 변화들과 마주치게 된다. 성적인 발달과 느낌은 이 시기에 싹트게 된다.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도 장애를 가지지 않은 청소년들과 같은 변화를 갖게 되지만, 때로 그 발달은 사회적 환경에 의해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 과제는 가족으로부터 독립하는 것과 독특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다. 부모들로부터 신체적인 보살핌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독립에 어려움이 있다. 청소년이 일상적인 생활을 위해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친근한 보살핌을 제공하는 부모에 대해 화가 날 때, 부모와 청소년간에 모순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기술적인 도움들과 보조자가 친근한 부모와 아동의 신체적 접촉에 대한 필요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들의 보조는 고마운 것이지만, 이것은 또한 전통적인 가족간의 보살핌을 침해할 수 있고 서로 대치되는 반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있어서 정체성의 발달은 장애와 동반되는 문제들로 인하여 곤란을 겪게 된다. 동료와의 관계와 장애에 대한 역할 방식, 장애를 가진 사람의 무능한 역할, 그리고 그들의 장애를 판단하는 환경 등에 대한 상황은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 장애를 확신하게 하고 수치심에 기반하여 정체성을 거부하게 한다. 인지적으로, 청소년기는 복잡하게 상호 연결된 사회적 규칙과 기준에 대한 이해가 발달한다. 장애학생들은 자신의 장애를 사회에서 그들에게 강요하는 한계의 원인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지지적인 환경과 긍정적인 정체성을 통해 그 한계들이 주로 내부적인 것보다 외부적으로 부여되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 연령에서 발달되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옳고 그름, 정의와 불의에 대해 보다 풍부하게 넓혀진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은 장애를 가진 청소년이 사회적으로 부여된 능력주의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사회적인 불합리를 인식하게 도와준다.

긍정적인 성적 자아의 발달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부분이다. 모든 젊은이와 마찬가지로, 이것은 오늘날 대중매체와 주류 문화에서 제시하는 미와 신체적인 기준과 맞지 않는 장애를 가진 젊은이에게는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성인의 역할 모델은 정상적인 성적 발달을 촉진하는 좀더 실제적인 이해와 사회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유사한 장애를 가진 성인이 없는 가족에서는, 이러한 역할 모델을 가족 밖에서 찾을 필요가 있다. 부모와 다른 이들이 성인으로서 결혼을 하거나 다른 지속적인 관계를 이루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되면서 청소년은 자신을 성적인 존재로 보게 될 것이다. 성 관계에 대한 과보호나 회피는 청소년에게 그 자신이 성과 관계가 없는 중성 인식을 갖도록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성에 대한 지식은 일반적인 성에 대한 지식과 성에 있어서 장애가 갖는 특수한 문제점 모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청소년은 자기 탐험에 대한 기회가 필요하다. 덧붙여 성과 장애에 대한 집단적 교육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성-심리 발달을 도와 줄 수 있다.

어떠한 청소년들은 개인적인 보조자, 의사, 간호사, 치료사 혹은 다른 사람과 친밀한 신체적 접촉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이들과의 친밀한 접촉의 증가는 청소년의 성적 발달을 증진할 수 있으나, 반대로 오히려 제한할 수도 있다. 자라는 성은 이러한 사람들과의 접촉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청소년은 돌봐주는 사람에 대해서 로맨틱하고 성적인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만약 이들의 신체가 간호나, 치료, 검사 혹은 또 다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 의해 대상화된다면, 이들은 자신의 신체를 성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장애를 가진 청소년은 이 약점을 이용할 수 있는 부양자나 다른 이들에 의해서 성적 학대를 당할 위험이 크다. 성적학대는 어떠한 연령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일을 막고, 청소년들이 성적 판단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도록 훈련하는 것은 개인의 성적 성장에 중요하다.

청소년기에 장애를 얻은 사람들은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이 가지지 않은 도전들과 마주친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장애를 받아들이는 것을 가로막을 수 있는 전형적인 능력주의 자세를 취한다. 때때로 장애 이전의 친구관계를 잃어버리고, 다른 동료와 다른 활동을 찾도록 강요당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감상은 청력을 잃은 사람에게는 불가능 할 것이고, 신체적 장애를 가지게 된 사람에게는 개조된 스포츠가 필요할 것이다. 장애를 가진 상태에서 정체성의 발달은 특히 발병한 이후 몇 달 동안 어려울 수 있고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필요를 고려하고 장애를 확인하는 지지적인 환경은 중요하다. 새로운 동료 그리고 좋은 조언자 관계를 개발하는 것뿐 아니라, 친구관계와 가족관계를 유지하는 기회는 이 과정에서 중요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